본문 바로가기

Ultimate Operation

Ultimate Operation 소개


금주를 시작으로, Ultimate Operation 전종에  관한 글을 블로그에 올릴 계획입니다.
그 첫시간으로  Ultimate Operation 소개글을 올립니다.

==============================================================

1. 탄생 배경
반다이 식품완구 계열 사업부에서는 보다 높은 연령층(High-Target User)을 대상으로 하는 High-Quality의 제품 생산을 목표로 사내외 스탭들을 모아 '퓨전 웍스(Fusion Works, 이하 FW)'라는 브랜드를 발촉합니다. FW는 지금까지 쌓아온 노하우를 다양한 카테고리와 융합(Fusion)하여, 혁신적인 상품을 만들어 내는 것(Works)을 주요 컨셉으로 내걸고 있습니다. 그리고 FW가 개러지킷의 톱메이커인 Volks社와 제휴하여 우주세기(U.C) 건담 계열의 모빌슈트 Figure인 '얼티밋 오퍼레이션(Ultimate Operation, 이하 UO)'시리즈를 발매하게 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담이지만, 사업부 태생상, UO는 사실... 식품완구(식완)입니다. 그래서 50원짜리 크기의 라무네 과자가 한 개씩 동봉되어 있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걸 먹어보았는데, 다행히 탈은 나지 않았습니다.

2.제품 구성
모빌슈츠의 사이즈, 디테일 및 다양한 무기 부속에도 불구하고 UO의 제픔당 가격은 ¥480(세금 포함 ¥504)으로 동일하며, 구성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Figure
 - 미니 북
 - 금속 라벨 (초기모델에만 한정)
 - 라무네 과자 1개 (식완이라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3. 특징
UO는 지금까지 탄생한 수많은 건담관련 상품과 프로포션, 도장 레벨, 마킹, 밀리터리 요소 등의 부분에서 차별화된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그 특징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사진들은 누르면 모두 크게 확대됩니다.)

1) 역동적인 프로포션
먼저 1/300 스케일이라고는 믿어지지 않는 Dynamic한 포징 및 신체비율 입니다. 아래 사진만 놓고 보면 레진제품으로 착각할 정도의 멋진 포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반 프라모델에서는 구현하기가 매우 힘든 자세지요.


2) 밀리터리풍의 질감 재현
MS의 어깨, 허리, 다리 부분 외장장갑에 2차대전 전차에서 흔히 보이던 찌메리트 코팅을 하였습니다. 이는 실전병기 적인 측면을 강조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성에 기인합니다.

수중용 MS의 경우에도 어깨, 발 부분에 퇴적된 조개 껍질을 세밀하게 표현하는 등, 흔히 보아온 깔끔한 MS의 이미지를 크게 탈피하였습니다.


3) 다양한 Variation 컬러
 UO는 다양한 Variation 컬러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환경에 맞게 디오라마 구성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며, 이는 개인 선호도에 따른 컬렉션의 다양한 선택권을 주고 있습니다.

- 노멀(좌), 한랭지형(중), 사막형 컬러(우)의 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노멀과 위장형 컬러(수중, 밀림)의 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노멀과 티탄즈 컬러 (일명 AOZ의 T3, Titans Test Team 컬러)의 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Part 교환을 통한 재구성
무기의 교환이나 옵션 부품을 교환 및 탈부착함으로써 나만의 MS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GP01의 무기 교환 예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제품 라인업
프라모델과 같은 일괄사출형식이 아니라, 각각의 제품에 대한 채색이 필요한 Figure의 특성상, 굉장히 인기있는 품목이 아닌 한, 한번의 발매로 생산을 종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UO 역시 모든 시리즈가 한번의 발매로 생산을 중단했습니다. 

1) Ultimate Operation
현재까지 생산된 UO 시리즈의 제품 라인업은 크게 두가지로 구성됩니다. 먼저 Ultimate Operation  시리즈 입니다. 퍼스트 건담(UC 0079) 시기의 MS를 다루며, 총 10시리즈, 64종의 MS로 구성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Ultimate Operation Plus
이후 건담세계관의 확장을 꾀한 기획의도로 Ultimate Operation  Plus 시리즈가 나오게 됩니다. 이 시리즈는 GP시리즈가 등장하는 UC 0083부터 누건담의 UC 0093까지의 MS를 다루게 됩니다. 총 5시리즈, 26종의 M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Ultimate Operation Special
마지막으로 매니아들의 열렬한 요청으로 인해 추가적으로 인기있는 MS들의 Collection을 구성하여 특별판을 발매한 바 있습니다. 좌로부터 UO 베스트 셀렉션, UO U.C.0079, U.O 오퍼레이션 멜스트롬 편 입니다. 이후 UO 시리즈는 공식적으로 종료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UO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마치도록 하고, 제품들에 대한 상세 소개는 다음 시간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Ultimate Oper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Ultimate Operation #02 소개  (0) 2009.07.17
Ultimate Operation #01 소개  (0) 2009.06.19
Ultimate Operation Special - RGM-79C GM Type C  (0) 2007.04.20
Ultimate Operation Plus + etc.  (1) 2005.10.02
Ultimate Operations - GM Sniper II  (4) 2005.09.05